본문 바로가기

기억해둬

자영업자 폐업 실업급여 계산방법

반응형

요새 자영업자들이 많이 힘들다고 합니다. 잘되면 좋겠지만 문 닫는 사업장을 보면 맘이 안좋습니다.그래도 성공하시는 분들 보면 일어서는 것도 금방이라 옆에서 응원하게 되네요. 자영업자들이 폐업을 하시게 되면 일자리를 잃는거니 여러 걱정이 들텐데요. 만약 고용보험에 가입해 놓으셨다면 자영업자도 폐업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가시면 이렇게 실업급여 간편 모의계산 창이 나옵니다. 자영업에 클릭하시면  등급과 근로기간 폐업일자를 적는 공간이 나옵니다. 자영업자들은 등급이란것이 필요한데요 등급은 월 보수액을 산정한 것이랍니다. 이 보수액에 따른 등급의 고용보험을 내셨기에 등급을 설정하시고 계산하시면 됩니다



2015년까지는 등급이 5등급까지 있었는데 그 이후에는 7등급까지 늘었다고 합니다. 6등급 7등급인 경우 이 모의계산기로는 계산이 안됩니다. 대신에 5등급까지는 계산이 가능한지 자영업자 실업계산기로 계산해보세요



실업급여 간편 모의계산을 했더니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금액이 나옵니다. 


좀 더 정확히 실업급여를 계산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그 밑의 개인혜택 안내를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왼쪽으로 여러 메뉴들이 보이는데요 실업급여 모의계산(자영업자)를 클릭합니다.실업급여 모의계산 해보기 서비스가 보이실텐데요., 날짜를 한꺼번에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1년 단위로 지정해야 합니다. 


저처럼 2014년 10월~2017년 9월 이렇게 지정해서 계산하면 절대로 값이 안나옵니다.



추가를 클릭하셔서 연도별로 근무기간을 설정해보세요. 2015년 8월부터 2017년 9월까지..설정해놓고.등급도 바뀌었다면 그에 맞게 등급도 설정해놓습니다. 등급이 바뀌지 않고 5등급 안이라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에서 계산하셔도 충분하세요



결과보기를 클릭하니 90일 간 총 360만원정도를 실업급여로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한달간 120만원정도 받게 되는거지 그래도 많은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자영업자분들은 폐업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고용보험 꼭 들어놓는 것이 좋겠네요.폐업안하고 오래오래 하셔도 좋겠지만 가게 옮기느라 잠시 폐업할 수도 있는 것이니, 그때를 대비해서 가입하면 좋을 듯 싶네요


반응형